서울시립대 교수학습개발센터 – 해성여자고등학교, 지역 사회 공유 협력 앞장서
□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사회공헌에 대한 대학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는 2015년부터 서비스러닝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역사회 공유 협력에 앞장서고 있다.
□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 교수학습개발센터는 해성여자고등학교(교장 서은정)과 지난 5월 9일(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5월 16일(월)부터 23일(수)까지 2회기(총 6차시)에 걸쳐 해성여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전략 및 진로코칭> 협약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 <학습전략 및 진로코칭> 프로그램은 서울시립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지역사회 공유협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양 기관의 우호친선 및 상호신뢰 정신을 바탕으로, 참인재 육성 및 지역사회 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해, 양 기관의 역량과 자원을 이용하여 공동 개발한 협력 프로그램이다.
□ <학습전략 및 진로코칭><미래혁신원 김주연, 임이랑 교육연구 객원교수> 프로그램은 해성여자고등학교의 1~3학년 신청 학생을 대상으로, △1회기 학습전략 검사 실시 및 검사지 해석 특강 △2회기 진로학습 코칭 및 학습전략 수립 워크숍 활동으로 구성되었으며, 해성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 동기부여 및 학습 전략 수립에 대한 지원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 이번 프로그램은 대학이 가지고 있는 전문성을 지역사회에 공유하고, 협약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협력의 장이 마련됐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 또한, 서울시립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와 해성여자고등학교는 6월7일(화) 서울시립대 미디어관 세미나실에서 ‘협약 프로그램 운영 결과 공유 간담회’를 개최하고, 협약 프로그램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사항 및 활성 방안에 대해 논의 했다.
□ 간담회에서는 △협약 프로그램 운영결과 및 상호 소감 공유 △강의 구성 및 시간 조정 △학년배치 및 참여자수 △인프라 개선 등, 전반적 개선사항에 대해 논의 했다.
□ 해성여자고등학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동기부여 및 학습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만족도가 매우 높다. 더욱 많은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에 대한 즐거움과 목표를 갖고, 꿈을 이룰 수 있는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더욱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 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이에, 교수학습개발센터 이재준 센터장은 “해성여자고등학교의 적극적 지원과 협력으로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운영된 점에 감사드린다. 공동 협력 프로그램 뿐 만 아니라, 나아가 서울시립대 학생들이 강의에서 배운 전문지식을 적용하여, 해성여고 학생들의 학습 멘토링이나 협력 프로그램 보조강사 등으로, 대학에서의 경험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데 협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 서울시립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와 해성여자고등학교는 연간 1회, 매년 5월~6월경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협약 프로그램을 진행 할 예정이다.
많은 학교가 혜탁을 보면 좋겠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