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서비스러닝 통해 대학 전문 역량 지역사회 공유 앞장서
서비스러닝(Service-Learning)이란 ‘봉사활동(Service)’과 ‘학습(Learning)’이 결합된 형태의 교수학습법으로 수업에서 배운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학생은 배운 지식을 지역사회를 위해 나눌 뿐만 아니라 현장에 적용하는 실습을 통해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2023년 1학기 개발된 주요 서비스러닝 프로그램은 총 7과목으로, <세무종합설계>(세무학과 최원석 교수), <소비자 행동론> <공공부문 디지털전환전략>(영학부 송지희 교수), <사회적책임과 소셜벤처>(창업지원단 김서영 교수), <외교정책>(국제관계학과 황지환 교수), <심리학의 이해>(교양교직부 전주람 교수), < 성악문헌>(음악학과 박웅철 교수)이며, 최종발표회가 각각 6월 13일과 14일, 20일에 걸쳐 서울시립대에서 열렸다.
20일 오전 미래관 B107호에서 열린 <공공부문 디지털전환전략> 최종발표회는 네이버(김동희 프로)와 서울시설공단(상가운영 팀장 곽영천 외 1명)이 참여한 가운데, △경영학부 송지희 교수의 개회사 △팀별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전략 및 결과 발표 △네이버 및 서울시설공단 담당자의 질의응답 및 피드백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공공부문 디지털전환 전략> 서비스러닝에 참여한 경영학부 39명의 학생들은 지난 4월부터 종각/명동/잠실/남대문 지하상가 점포의 소상공인 중 디지털 전환을 원하는 8곳을 대상으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입점을 통한 디지털 전환 솔루션을 제안하고, 전략 수립부터 상품 촬영, 상품 콘텐츠 제작, 상품 페이지 구성 및 판매 테스트까지 올인원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공공부문 디지털전환 전략>에 참여 했던 경영학과 3학년 김진우 학생은 “저는 IT 기업 취직을 꿈꾸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와 협업하여 진행하는 서비스러닝 수업을 참여 할 때마다 매우 설레다. 이론적 지식 습득을 넘어, 실무적 경험을 통한 배움을 얻어갈 수 있어서 정말 만족스러웠다.”고 밝히며, 나아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개설과 관련된 지식을 실제적으로 진행하면서, 소상공인 분들이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할 때, 신경써야하는 사소한 부분들까지도 실습을 통해 알 수 있어 유익했고, 클라이언트(소상공인)과 어떻게 하면 긍정적이고 발전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는지에 대한 소통화법을 점검해갈 수 있어, 인싸이트가 정말 큰 수업이었다.” 라고 참여 소감을 말했다.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및 교육을 제공한 네이버 교육팀 김동희 프로는 “디지털소양이 낮은 지하상가 소상공인들의 눈높이에 맞춰 학생들이 직접 소상공인들의 디지털전환 전 과정을 매니징 하고, 향후에도 쉽게 지속 운영이 가능하도록 수준 높은 솔루션 제안 능력을 보여주시는 모습을 보며 깊은 감동을 받았다.” 고 말했다.
또한 20일 오후 미래관 B111호에서 열릴 예정인 <소비자 행동론> 최종발표회는 서울시 및 서울시시설공단 관계자가 참석 예정이며, 서울시 대표 공유경제 모델인 ‘따릉이 자전거’의 고질적 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전용 따릉이 모바일 이용권의 판매 확대를 위한 솔루션을 제안한다.
경영학부 36명의 학생들은 이번 발표회를 통해, ‘따릉이의 수익 다변화와 마케팅 활용’ 을 위해, ‘환경·사회·투명(ESG)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을 직접 발굴하고, 각 기업별 주요 고객 분석을 통해, 매력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제안 할 수 있는 맞춤형 B2B마케팅 방안을 도출한다.
2023년 1학기 서비스러닝 교과목으로 개발된 7개 과목 중, <사회적책임과 소셜벤처>(창업지원단 김서영 교수), <세무종합설계>(세무학과 최원석 교수)는 최종결과보고회는 각각 13일, 14일에 걸쳐 서울시립대 백주년기념관에서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으며, 조세취약 영세기업, 사회적기업 등에 회계 및 마케팅 분야의 전반적 솔루션 제안 및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며, 서비스를 제공한 기업에 실질적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참여 학생들의 학과 전문 지식 및 실무 역량 까지 동시에 제고 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올해는 음악학과 학생들이 ‘성북 참 요양병원’에서 정기 공연을 진행하며, 치유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음악을 통해 봉사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기여 하였다.
지역사회와의 연계 및 사회공헌에 대한 대학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원용걸)는 2015년부터 학습-봉사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 기여에 철학을 둔 서비스러닝 프로그램 운영으로 대학이 가진 역량을 지역사회에 공유하는데 힘쓰고 있다.